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넷플릭스 뮤지컬 드라마리뷰]안나라수마나라, 하일권 작가의 웹툰 원작

by jojinji 2022. 5. 13.
반응형

넷플릭스 뮤지컬 드라마 안나라수마나라

안나라수마나라, 하일권 작가의 웹툰 원작

웹툰 '안나라수마나라'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하일권 작가의 웹툰은 항상 무언가 얻어갈 수 있는 교훈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안나라수마나라'라는 작품에서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 기억에 더 강렬하게 남았던 작품입니다.

웹툰 '안나라수마나라'의 몽환적인 분위기와 뮤지컬이라는 장르가 합쳐진다고 하니 더욱 기대되었던 작품입니다.

'안나라수마나라' 줄거리, 판타지 성장 드라마

주인공 '윤아이'는 집안 사정이 어려운 아이입니다. 그녀의 집안이 망하면서 어머니는 도망가고, 아버지는 채무자들에게 쫓기게 됩니다. 그래서 그녀는 어린 동생과 둘이 살았습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틈틈이 아르바이트를 하지만 학교 공부도 놓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활비는 항상 부족했습니다. 그녀는 빨리 어른이 되어 지옥 같은 가난에서 벗어나고 싶었습니다.

그녀의 앞에 마술사 '리을'이 나타납니다. 그는 버려진 유원지에서 혼자 삽니다. 그리고 그는 유원지를 찾아오는 이들에게 마술을 보여줍니다. 마술사 '리을'은 겉모습은 어른이지만 하는 행동은 아이 같습니다. 그래서 그에게는 안 좋은 소문들이 따라다닙니다. '윤아이'도 처음 마술사 리을을 만났을 때, 그를 이상하게 생각했습니다. 이상한 마술사 복장의 남자가 그녀에게 접근하여 마술을 믿는지를 물어보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녀는 마술사 '리을'과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그의 마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녀는 그녀의 마음에 드리웠던 어두운 그림자가 빛을 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매일 버려진 유원지를 찾아가는 '윤아이'를 친구들은 이상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이상한 소문까지 납니다. '나일등'이라는 아이는 공부만 하는 아이입니다. 그는 가정에서 공부를 강요받으며 지냅니다. 평상시 '윤아이'를 좋아하고 있던 "나일등"은 그녀가 걱정됩니다. 그래서 그는 그녀를 쫓아 유원지로 들어갑니다. 나일등은 그곳에서 '윤아이'가 마술사 '리을'과 만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나일등'은 유원지에 온 것을 마술사 '리을'에게 들키고 맙니다. '나일등'도 처음 마술사 '리을'과 만났을 때 그를 의심합니다. 하지만 그는 마술사 '리을'과 대화를 나누면서 자신이 무엇 때문에 공부를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그리고 '나일등'은 다른 것은 모르지만 마술을 배우고 행하는 것에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마술사 '리을'은 어떤 사건에 휘말립니다. 누군가가 밤길에 사람을 공격하고 사람이 실종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범인이 마술사 복장이라는 것입니다. 마술사 '리을'은 의심을 받게 됩니다.

'안나라수마나라'의 신비로운 결말(스포 주의)

실종사건은 결국 심각한 사건으로 번집니다. 그리고 마술사 '리을'은 범인으로 몰렸습니다. 하지만 '나일등'과 '윤아이'는 마술사 '리을'에게 좋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마술사 '리을'을 믿었습니다. 하지만 그에게 불리한 증거들이 나왔습니다. 경찰들이 유원지로 출동했습니다. 그 소식을 들은 '윤아이'도 마법사 '리을'을 돕기 위해 유원지로 달려갑니다. '윤아이'는 마법사 '리을'을 돕기 위해 그의 머리 위로 검은 천을 던집니다. 그러자 마법사 '리을'은 사라져 버립니다.

얼마 뒤 진범이 잡혔습니다. '윤아이'는 대학을 갔고, 여전히 생활비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하며 지냅니다. '나일등'은 학교를 그만두고 자신을 위해 살아갑니다.

'안나라수마나라' 원작 웹툰과 넷플릭스 드라마 비교

웹툰과 드라마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이야기는 어른과 아이들의 "꿈"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마술이라는 것은 어렸을 때는 즐겁고 신비롭게 생각하지만 어른이 되면 무덤덤해집니다.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는 높은 현실의 벽에 부딪혀 꿈을 잃어버립니다. 그리고 또 어린 시절의 아름다운 추억도 잊어버립니다.

빨리 어른이 되어 가난에서 벗어나고 싶은 '윤아이'와 평생 아이로 남아있고 싶은 마법사 '리을' 그리고 '나일등'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됩니다.

웹툰에 비해 드라마에서는 '윤아이'의 생각과 감정들을 다루는 장면이 많이 단순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웹툰에는 없는 조금 더 자극적인 사건이 추가되는 것 같습니다. 웹툰에서의 이야기와 다르게 나일등이 학교를 그만두고 마술사가 됩니다.

작가 하일권의 웹툰 "안나라수마나라"의 특징은 바로 몽환적인 연출이라고 생각합니다. 웹툰에서는 콜라주 기법과 말풍선을 사용하지 않는 등의 독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드라마에서는 어떻게 연출이 되었을지 궁금했습니다. "안나라수마나라"는 넷플릭스 최초 뮤지컬 드라마입니다. 그래서 극 중에 노래 비중이 매우 큽니다. 웹툰에서의 몽환적인 연출을 뮤지컬로 승화시켜 신선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안나라수마나라' 신선한 드라마에 대한 해외반응

2022년 5월 6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입니다. 원작은 하일권 작가의 웹툰 "안나라수마나라"입니다. 총 6부작으로 12세 이상 관람가입니다. "안나라수마나라"는 도전적인 장르인 뮤지컬 드라마입니다. "안나라수마나라"는 공개 하루 만에 넷플릭스 순위 7위에 올랐고 그다음 날엔 4위에 올랐습니다. 미국 IMDB 평점은 5월 7일 기준으로 7.8점입니다. 국내에서는 낯선 뮤지컬 드라마이기 때문에 국내 반응은 호불호가 갈립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신선하고 재미있다는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