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애니메이션 리뷰]하울의 움직이는 성, 전쟁 속 아름답고 신비한 모험

by jojinji 2022. 5. 16.
반응형

하울의움직이는성

하울의 움직이는 성, 전쟁 속 아름답고 신비한 모험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지브리 스튜디오 작품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지브리 스튜디오 작품 중에 하나입니다. 제가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는 장면과 어울리는 음악이 함께 하기 때문입니다. 이 애니메이션 OST 중 가장 유명한 곡은 '인생의 회전목마' 일 것입니다. 저도 이 곡을 가장 좋아합니다. 음악은 사람의 기분을 달라지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보는 재미뿐 아니라 듣는 재미 또한 가득한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소개합니다.

애니메이션'하울의 움직이는 성' 줄거리(결말 포함)

주인공 소피는 모자 가게에서 모자를 만들며 사는 소극적인 소녀입니다. 어느 날 그녀는 동생을 만나러 가던 중 지나가던 군인들에게 잡혀 난감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때 마법사 하울이 나타납니다. 하울은 그녀를 군인들로부터 구해줍니다. 그리고 그는 누군가에게 쫓기고 있으니 자신과 함께 걸어달라고 그녀에게 부탁합니다. 이 둘은 이상한 괴물에게 쫓기게 됩니다. 하울과 소피가 잡히기 직전에 하울이 마법을 씁니다. 하울이 마법을 써서 소피와 함께 하늘을 걷습니다. 이렇게 소피와 하울의 첫 만남이 이루어집니다. 그와의 만남을 뒤로하고 소피는 다시 모자 가게로 향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황야의 마녀를 만납니다. 황야의 마녀는 아까 하울을 쫓던 괴물이었습니다. 황야의 마녀는 소피에게 저주를 겁니다. 그리고 소피는 할머니의 모습이 되고 맙니다.

저주를 풀기 위해서 소피는 황야로 향합니다. 그러던 중 허수아비를 만나고 허수아비는 소피를 하울의 성으로 안내합니다. 하울의 성에는 악마 캘시퍼가 살고 있었습니다. 캘시퍼는 소피의 저주를 단번에 파악합니다. 그리고 캘시퍼는 하울과 맺어진 계약을 파기할 수 있도록 부탁합니다. 캘시퍼는 하울과의 계약을 파기하게 해 주면 소피의 저주를 풀어주겠다고 약속합니다. 그리고 소피는 이 제안을 받아들이고 하울의 성에서 청소부로 일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소피와 하울, 캘시퍼는 함께 지내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하울은 소피에게 왕실 사람인 설리만을 만나 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리고 설리만에게 하울이 전쟁에 참여할 수 없고 이야기해달라고 합니다. 소피는 하울이 전쟁을 싫어하는 마음을 이해합니다. 하울은 소피와 생활하면서 항상 당당하게 행동하는 소피를 보면서 용기를 얻습니다. 그래서 그는 용기 내어 설리만에게 직접 전쟁에 참여하기 싫다고 말힙니다.

그러나 하울이 필요했던 설리만은 하울을 잡으려고 합니다. 소피를 지키기 위해 하울은 무리하게 마법을 사용합니다. 하울은 설리만의 병사들과 치열하게 싸웁니다. 그러한 그의 폭력성이 그를 고통받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모습을 잃어갑니다. 하지만 마법이 없는 자신을 감당할 수 없는 하울은 마법을 쥐고 놓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점점 망가져갑니다. 이를 발견한 소피는 하울을 구하려 합니다. 그녀는 하울의 과거로 들어갑니다. 그녀는 과거에 하울이 마법을 얻게 된 과정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늘에서 캘시퍼가 떨어지고 하울은 캘시퍼에게 자신의 심장을 줍니다. 이로써 이 둘은 서로 계약을 하게 됩니다. 캘시퍼는 강한 생명을 얻었고, 하울은 마력을 얻게 된 것입니다. 이를 알게 된 소피는 하울에게 캘시퍼를 넣어줍니다. 그러면서 하울은 평범한 소년이 되었고, 캘시퍼도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 관람 포인트

소피는 자신의 인생을 소극적으로 살던 소녀였습니다. 저는 황야의 마녀의 저주에 걸려 할머니의 모습으로 변했지만, 황야의 마녀가 걸었던 저주는 단순히 그녀의 모습을 할머니로 변하는 저주는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황야의 마녀의 저주는 그녀 자신의 인생을 얼마나 자주적으로 살아가는 지를 겉모습으로 보여주는 저주였을 것입니다. 소피는 하울과 함께 지내면서 심경의 긍정적인 변화가 생깁니다. 그리고 그녀는 스스로 자존감을 찾아갑니다. 그리고 그녀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게 많은 감정들을 배우면서 그녀의 겉모습도 점점 원래대로 돌아오게 됩니다.

하울의 성은 하울이라는 인물 그 자체입니다. 하울의 성의 외부는 이것저것이 붙여져 있는 창의적인 구조입니다. 이것은 하울의 어린아이 같은 순수함을 말해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하울의 마음이 복잡할 때 성의 구조도 같이 복잡해집니다. 하울의 성이 하울 자체라고 볼 때 하울의 성 안에 소피의 방이 생긴 것은 하울의 마음속에 그녀가 들어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전쟁의 폭력성에 대한 이야기도 합니다. 아이같이 순수한 하울이 처음에는 전쟁에 참가하기 싫어하는 마음을 드러냅니다. 하지만 결국 전쟁에 참여하게 됩니다. 전쟁으로 인해 하울의 마음은 망가져합니다. 그리고 전쟁의 폭력성은 하울이 괴물로 변하는 것으로 표현됐습니다.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 OST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인생의 회전목마"라는 곡으로 유명합니다. 작곡가는 '하사이 시 히사이 조'입니다. 그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의 다른 지브리 애니메이션 ost 작업을 많이 했습니다. "인생의 회전목마"라는 곡은 웅장하고 마음속 깊은 울림을 느끼게 합니다. 그리고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더 환상적이고 낭만적인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줍니다. 만약에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관람하지 않으실 거라면 "인생의 회전목마"라는 음악이라도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