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영화리뷰]돈 룩업, 우아한 풍자가 담긴 이야기

by jojinji 2022. 5. 18.
반응형

돈룩업

돈 룩업, 우아한 풍자가 담긴 이야기

저는 영화'돈 룩업'을 넷플릭스로 접했습니다. 처음에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제니퍼 로렌스 등의 화려한 출연진에 관심이 갔습니다. 그리고 영화의 내용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영화'돈 룩업'은 조금 생소한 블랙코미디라는 장르의 영화였습니다. 저는 영화의 화려한 출연진과 생소한 블랙코미디라는 장르에 이끌려 관람하게 되었습니다. 영화를 관람 후 오히려 관람 전 보다 많은 생각이 들게 했습니다. 그저 웃어넘길 수만은 없는 웃기지만 슬프고 화나는 현실을 그린 풍자 영화 '돈 룩업'을 소개합니다.

영화'돈 룩업' 줄거리

미시간 주립 대학교 천문학과 대학원생 케이트(제니퍼 로렌스)와 그녀의 담당 교수 민디 박사(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엄청난 사실을 발견합니다. 태양계 내의 궤도를 돌고 있는 혜성이 지구와 충돌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혜성의 궤도를 계산한 두 사람은 6개월 안에 지구와 충돌할 것을 계산합니다. 그리고 케이트와 민디 박사는 이 사실을 NASA에 보고합니다. 하필 그때, 새 장관 내정자의 문제로 대통령 올리언(메릴 스트립)은 케이트와 민디 박사의 의견을 무시합니다.

그래서 대통령을 대신해서 지구방위 합동 본부장인 테디 오글소프가 이 사실을 언론에 알립니다. 그리고 케이티와 민디 박사는 토크쇼에 출연하게 되지만, 여기서도 연예인 스캔들 이야기에 그들의 의견은 무시당합니다. 이렇게 시간이 지나고, 대통령 올리언의 스캔들이 터집니다. 이를 막기 위해 대통령은 케이티와 민디 박사의 이야기를 이용합니다. 민디 박사는 대통령의 지원을 받아 혜성을 핵무기를 이용해서 파괴하는 계획을 세웁니다.

민디 박사의 계획을 실행하려 했지만 대기업 CEO인 배시와 대통령이 후원자 이셰웰이 민디 박사의 계획을 취소시킵니다. 대기업 CEO 배시는 충돌할 혜성이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 줄 광물로 구성되어 있다며 본인의 이득을 취하기 위해 이기적인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드론을 이용해 파괴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대중들은 혜성 충돌을 걱정하는 사람들, 혜성의 존재를 믿지 않는 사람들 그리고 혜성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줄 것이라며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로 나뉩니다.

이제 민디 박사와 케이트 그리고 오글소프는 혜성 출동을 직접 경고합니다. 그들은 대통령과 정부 그리고 배시를 믿는 사람들과 대립합니다. 그들은 "Look up"이라는 운동을 벌입니다. 이제 혜성 충돌이 임박해집니다. 혜성이 육안으로도 관측이 가능해집니다. 그제야 사람들은 혜성 충돌이 사실이라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합니다. 미국 정부와 배시의 드론 작전은 실패합니다. 이제 인류는 지구 멸망이 가까이 다가왔음을 깨닫습니다.

이 혼란을 틈타 대통령과 이셰웰은 권력층 사람들만을 모아서 우주선을 통해 탈출합니다. 그들은 다른 행성으로 정착을 위해 떠납니다. 민디 박사에게도 제안이 왔지만 그는 거절했습니다. 그리고 민디 박사와 케이트, 오글소프는 모두 자신의 가족들과 함께 지구의 종말을 맞이합니다. 2만 년의 시간이 지난 뒤, 대통령과 이셰웰이 타고 떠난 우주선은 새로운 행성에 착륙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도착한 곳에서 새로운 생명체들에게 공격을 당해 목숨을 잃습니다.

영화 "Don't Look up"의 의미

"Look up"은 위를 봐라 또는 올려다 보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그 앞에 "Don't"라는 부정어를 사용해서 올려다보지 말라는 뜻이 됩니다. 영화의 제목이 "Don't look up"인 것은 이중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에서 주인공 케이트와 민디 박사는 자신들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직접 나서서 하늘을 보라는 의미의 "Look up" 운동을 벌입니다. 하지만 대통령 지지자들과 유명 기업 CEO인 배시의 추종자들은 오히려 아래를 보고 지금을 즐기라며 케이트와 민디 박사의 이야기를 완전히 무시해버립니다. 대중들도 혜성 충돌이라는 것에 가장 적합한 과학자 민디 박사의 이야기를 믿는 것이 아니라 유명한 CEO 배시의 말을 더 믿습니다. 영화 내내 권력층은 본인들의 이득을 위해 진실을 외면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현실의 우리도 많은 양의 무분별한 정보 속에서 진실을 찾을 수 없기도 합니다. 우리는 자극적인 이야기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에 진실은 크게 궁금해하지 않습니다. 영화 "Don't look up"은 진실을 직면하지 못하는 우리의 슬픈 현실을 이야기해줍니다.

영화'돈 룩업'에 대한 해외반응

영화 "Don't look up"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제니퍼 로렌스를 필두로 티모시 살라메, 아리아나 그란데, 케이트 블란쳇, 메릴 스트립, 롤 펄먼, 타일러 페리, 크리스 에반스 등 유명 배우들이 출연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입니다. 메타 스코어 점수는 53점을 받았습니다. 로튼 토마토 신선도 지수는 60%, 평점은 6.5점을 받았습니다. 해외 언론가들의 언론 평은 "가장 웃긴 영화이면서 동시에 가장 우울한 영화", "A급 배우들의 견고한 연기를 감상할 수 있다.", "다양한 사회 문제들을 신랄하게 풍자한다!"라는 평이 많았습니다. 긍정적인 평가도 있었지만 화려한 캐스팅에 비해서는 아쉽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