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바웃 타임,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영화'어바웃 타임'은 많은 사람들이 인생영화라고 손꼽는 영화입니다. 저 역시도 이 영화를 제 인생영화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의 시그니처는 결혼식날 여자 주인공의 빨간 드레스와 따뜻한 프러포즈 장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20대 초반에 처음으로 이 영화를 관람했고 몇 년이 지난 후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처음 봤을 때와는 또 다른 느낌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보이지 않았던 요소들이 보이면서 다시 한번 영화의 깊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 인생영화 중 하나인 '어바웃 타임'을 소개합니다.
영화'어바웃 타임' 줄거리, 인생 여행
영화 어바웃 타임의 주인공 '팀'은 숫기가 없는 청년입니다. '팀'이 성인이 된 날, 그의 아버지에게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됩니다. 가문의 비밀은 바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었습니다. 돌아가고 싶은 시간과 장소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가 마음속으로 돌아가고 싶은 그때를 떠올리면 그때로 되돌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문의 비밀을 간직하고 있던 '팀'은 자신의 인생을 위해서 결심하고 런던으로 떠납니다.
'팀'은 런던에서 아버지의 친구이자 극작가인 '해리'의 집에서 변호사로 열심히 일하며 지냅니다. 그러던 중 '팀'은 사랑스러운 여자 '메리'를 만나게 됩니다. '팀'이 평소 같았으면 하지 못했을 것이지만 용기를 내어 메리에게 연락처를 물어봤습니다. 그리고 '메리'는 '팀'에게 선뜻 연락처를 건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을 돌봐주던 '해리'에게 최악의 사건이 발생합니다. 극작가인 '해리'의 연극 속 주연배우가 대사를 잊어버립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팀'은 '해리'를 위해 시간여행을 합니다. '팀'은 시간여행으로 주연배우가 대사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이 시간여행으로 '팀'이 받았던 '메리'의 연락처는 없는 번호가 되어버립니다.
이 경험으로 '팀'은 깨닫습니다. 시간여행으로 원래의 있었던 일을 바꾸면 미래는 어떻게 바뀔지 알 수 없다는 것을요. 하지만 '팀'은 '메리'를 포기하지 않고 찾아 나섭니다. '메리'가 좋아했던 것들을 기억해내서 그녀의 흔적들을 찾아갑니다. 그리고 다시 '메리'를 만나 사랑에 빠집니다. 행복하게 지내던 '메리'와 '팀'은 완벽하지 않지만 아름다운 결혼식을 하게 됩니다.
결혼하고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던 팀과 메리에게 안 좋은 소식이 들려옵니다. 남자 친구 때문에 마약중독자가 된 '팀'의 여동생이 교통사고를 당하게 된 것입니다. 이 모습이 속상했던 '팀'은 그의 여동생이 남자 친구를 만나지 못하게 과거를 바꾸어 버립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팀'과 '메리'의 딸이었던 '포지'가 아들이 되어버립니다. 딸'포지'가 아들로 바뀐 현실을 받아들일 수 없었던 팀은 다시 시간을 되돌려 딸 '포지'를 되찾습니다.
하지만 '팀'의 여동생은 다시 마약중독자에 교통사고를 당하는 신세가 됩니다. 하지만 '팀'의 걱정과는 달리 '팀'의 여동생은 금방 건강해져서 좋은 사람을 만나 행복해집니다. 그리고 '팀'과 '팀'의 아버지가 함께 시간여행을 합니다. 그들은 가족들의 과거로 돌아갑니다. '팀'의 아버지는 자신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과거로 돌아갔습니다. 과거로 돌아간 '팀'의 아버지는 일을 그만두고 행복하게 가족과 시간을 보냈던 것입니다.
영화'어바웃 타임'의 명장면, 따뜻하고 아름다운 프러포즈 장면
영화 어바웃 타임에서 가장 좋아했던 장면이 있습니다. 바로 '팀'이 '메리'에게 프러포즈를 하는 장면입니다. '팀'은 연극을 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메리'가 자신의 인생에 없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번뜩 듭니다. 그래서 '팀'은 바로 집에 있는 '메리'에게 달려갑니다. 그리고 자고 있는 '메리'를 조심스럽게 깨웁니다. 본인의 마음을 전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잠결에 일어난 '메리'에게 '팀'은 중요하게 할 말이 있다고 합니다. 로맨틱한 음악을 틀고 무릎을 꿇고 그녀에게 말합니다. 나와 결혼해줄래? 그리고 위트 있게 답안까지 말해줍니다. 그래, 싫어, 아니 등등이 있으니 고르라고 합니다. '메리'는 웃으면서 "그래"라는 대답을 선택합니다. 프러포즈 이후 '메리'가 하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들 잔뜩 부르고 시끌벅적하게 요란 떨지 않고 프러포즈해줘서 고맙다고 말입니다.
이 프러포즈가 가장 좋았던 명장면인 이유는 '팀'의 진심이 느껴지는 장면이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초대하지 않고 단둘이서 서로의 눈동자를 바라보며 이야기하는 장면이 로맨틱했습니다. 그리고 '팀'과 '메리' 서로에게 집중하는 따뜻한 장면이 아름다웠습니다.
영화'어바웃 타임'이 말하는 인생의 의미
영화 어바웃 타임에서는 여러 가지 사랑의 종류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남녀 간의 사랑, 가족 간의 사랑, 부모의 자식사랑. 어바웃 타임은 이 모든 사랑이 다뤄지는 영화입니다. 남녀 간의 사랑도 아름답지만 '팀'이 그의 여동생을 사랑하는 마음도 영화 속에서 잘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팀'이 본인이 과거를 바꾸면서 그의 딸인 '포지'를 잃었을 때 형용할 수 없는 허전함과 아픔이 느껴졌습니다. 자식을 잃은 것과 같은 고통이었을 것입니다.
영화 말미에는 '팀'의 아버지가 본인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선택했던 것은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아무리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대단한 능력이 있다고 해도 내 곁에 소중한 사람들이 함께 해야만이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팀'과 '팀'의 아버지는 시간을 되돌리는 능력을 이용해서 돈을 벌기 위해 사용하거나 대단한 업적을 쌓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그들의 시간을 사용했습니다. 저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시간을 좀 더 소중하게 생각하고 지내야 할 것 같습니다.
'영화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리뷰]인턴, 어울리지 않는 완벽한 파트너 (0) | 2022.05.07 |
---|---|
[실사 영화리뷰]크루엘라, 매력적인 패션 천재 (0) | 2022.05.06 |
[영화 리뷰]뷰티 인사이드, 오늘의 당신 모습이 궁금해 (0) | 2022.05.05 |
[영화 리뷰]그것만이 내 세상, 너무 다른 두 형제의 가족 이야기 (0) | 2022.05.05 |
[애니메이션 리뷰]루카, 행복한 여름이야기 (0) | 2022.05.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