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애니메이션 리뷰]영화 소울,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여행

by jojinji 2022. 5. 3.
반응형

소울

영화 소울,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여행

저는 픽사의 애니메이션을 매우 즐겨봅니다. 픽사 애니메이션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즐겨 볼 수 있는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최근 픽사 애니메이션 '소울'을 보았습니다. 저는 이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다시 한번 인생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귀여운 캐릭터와 뛰어난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영화 '소울'을 소개합니다.

가장 특별한 상상, 영화 소울의 줄거리

미국 뉴욕에서 친절한 음악 선생님으로 일하고 있는 주인공 '조' 에게는 마음속 깊이 담아두었던 꿈이 있었습니다. 그 꿈은 바로 최고의 밴드와 함께 사람들의 환호성을 들으며 연주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지루한 일상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에게 꿈에 그리던 밴드와 연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그는 그 기회를 멋진 실력으로 얻어냅니다. 하지만 너무 흥분했던 탓인지 그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그만 이승의 세계로 떨어지게 됩니다. 주인공 '조'는 그가 평생 원했던 무대에서 연주해보지도 못하고 죽는 것이 너무 억울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태어나기 전 세상'으로 도망칩니다.

'태어나기 전 세상'에는 지구로 가고 싶어 하지 않는 영혼 '22'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조'와 영혼'22'가 우연히 만나고 '조'가 영혼'22'의 멘토가 되어 지구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멘토가 됩니다. '조'는 영혼'22'가 가지고 있는 지구 통행권으로 지구에 가고 싶었습니다. 그는 왜 영혼'22'가 지구로 가고 싶지 않은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조'와 영혼'22'는 '태어나기 전 세상'에서 여행을 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작은 오해가 생기고 서로의 마음에 상처를 주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영혼'22'는 지구에 가는 것을 완전히 포기해버립니다. 그리고 '조'에게 지구 통행권을 줍니다.

지구 통행권을 받은 '조'는 영혼'22' 대신 지구로 갑니다. 그리고 그가 원하던 무대에서 마음껏 연주를 합니다. 연주를 마치고 무대에서 내려온 '조'는 알 수 없는 허무함을 느낍니다. 주인공 '조'는 자신이 영혼'22'의 기회를 빼앗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영혼'22' 에게 다시 지구에서의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자신의 삶을 포기하려 합니다. 주인공 '조'는 진정한 삶의 의미를 깨달은 것일까요? 영혼'22'와 '조'는 결국 어떻게 될까요?

영화 '소울'이 말하는 인생의 가치

영화 소울에서 불꽃이라는 요소가 나옵니다. 여기서 불꽃은 인생을 살아가게 하는 이유이며, 그 영혼의 정체성이고, 재능입니다. 영혼'22'가 지구에 가지 못했던 가장 큰 이유는 불꽃을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영화 속에서 '조'와 영혼'22'는 함께 불꽃을 찾으러 다녔습니다. 그들은 불꽃이 화려하고 위대한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생각했기 때문에 찾지 못했습니다. 결국 영화 마지막에 '조'와 영혼'22'는 그들의 불꽃을 찾습니다. 그들의 불꽃은 맑은 날씨에 부는 신선한 바람, 그 바람에 날리는 낙엽소리, 따스한 햇살 그리고 이웃들의 다정함이었습니다. 맞습니다.

이 영화에서 말하는 불꽃은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게 하는 이유를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인생을 사는 이유가 꼭 대단한 능력이나 화려한 것일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불꽃은 일상의 따뜻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불꽃은 우리가 진정으로 살아있다고 느끼게 해주는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 '소울'에서 저는 모두가 부러워하는 크고 거대하며 다채로운 목표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느낄 수 있는 소소한 행복들이 인생을 가치 있게 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저는 바쁜 일상에 짓눌려 인생의 진정한 행복에 대해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소울이라는 영화는 저에게 불꽃을 만나게 해 준 영화입니다.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힐링 영화 '소울'

영화 '소울'은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힐링 영화입니다. 귀여운 캐릭터와 화려한 애니메이션 효과 그리고 경쾌한 음악은 아이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습니다. 영화에서 나온 '태어나기 전 세상'은 엄청난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가상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곳은 한 번도 보지 못했던 신선한 공간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포근하고 따뜻한 분위기와 무해한 공간으로 그려집니다.

영화 안에서 여러 영혼들과 캐릭터들이 등장하는데 모두 개성이 넘칩니다. 영화 소울은 어른들이 다면 본인들이 잊고 살았던 진정한 인생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인생을 계속 살게 하고 숨 쉬게 하는 불꽃이라는 개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나를 위한 인생을 살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또한 내가 원하는 목표가 나를 행복하게 하는지 의문을 들게 합니다. 영화'소울'은 단순히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뿐 아니라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는 기회를 줍니다.

반응형

댓글